소설을 극찬하고 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위작들이 많이 나돌고 있다.
김용의 작품에 매료된 사람들은 홍콩을 비롯한 동남아, 대만은 물론 중국 대륙, 심지어는 구미까지 널리 퍼져 있어서 중국인이 있는 곳에 김용의 작품이 있고 중국인이 모인 곳의 화제는 김용의 작품에 대한 것이라
역사, 연정의 3자를 결합시킴으로 또다시 번영기를 맞이하게 된다. 또한 양우생, 김용, 고룡과 같은 신파무협소설의 3대가를 탄생시키고 <초류향>, <사조삼부곡>, <소오강호>와 같은 대작들을 선보인다. 80년대에 들어서는 대륙개방정책에 따라 무협소설이 부활되면서 무협소설의 재 발행과 새로운 작품
, 몽골족, 만주족 사이에 벌어진 대립과 투쟁의 역사를 배경으로 삼는다. 진융은 역사적 사실을 무협소설식으로 재해석하고 상상해내고 있지만, 그의 무협소설은 역사를 다룸으로써 애국주의를 선양하고 민족을 단결시키는 텍스트로 해석되고 중국인들에게 단순한 오락거리 이상의 것으로 인식된다.
무협소설가의 작품을 놓고 국제적으로 연구 토론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을 테니까. 그러나 베이징은 늦은 편이었다. 대만에서는 이보다 훨씬 이른 1980년에 김용의 소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김학金學'을 수립했다. 이에 발맞춰 대륙에서도 1994년에 김용을 20세기 중국을 대표하는 소
소설’이 대량 생산되었다.
당나라 초기와 중기의 전기소설은 신선과 귀신이야기, 그리고 애정문제를 주요한 제재로 삼았다. 작품이 많고 그 성과 면에서도 최고조에 달했다. 호협 이야기가 대량 출현한 것은 당나라 중엽 이후 지방 세력인 번진(藩鎭)이 할거하던 혼란한 국면과도 무관하지 않다. 당
중국인들에게 있어 무협소설은 한낱 삼류소설이 아니라 정통문학에 맞먹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무협소설의 지위상승에는 긴 역사를 가지고, 발전한 데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김용’이라는 특출난 작가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중국의 문화와 철학,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무협소설의 출현과 더불어 왕도로, 정증인, 백우, 주정목 등의 명작가를 배출하고, 1950년대 이후로는 신파무협소설의 작가 김용과 양우생 그리고 와룡생과 고룡이 등장한다. “중국무협사”
陣山지음. 姜鳳求번역 1997년 東文選발행
즉, 무협소설의 역사는 지극히 오래되었다 할 수 있다.
그런데 무
중국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독특한 형식과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구파무협소설중국에서는 1922년 근대무협소설의 선구자적 작품으로 인정되는 평강불초생(平江不肖生)의 “강호기협전(江湖奇俠傳)”을 필두로 1940년대까지 시장에서 소비가 잘 되는
소설 못지않게 세심하고 애절하게 묘사되고 있어, 만화책 신조협려는 원작이 무협소설임에도 불구하고 특히나 여성팬들이 많다. 그 후 만화책을 토대로 신조협려는 김용의 작품들 중에서는 처음으로 애니메이션화 되어 신조협려를 좋아하던 독자들의 관심을 다시 한 번 집중시켰다. 신조협려 애니메
작품에서 등장하는 아버지는 우리 문단에서 볼 수 있었던 숙명의 종이었다라든가 권력의 투쟁에서 실패한 남로당, 혹은 악덕 자본가 등이 아니다. 거대한역사적 수레바퀴와는 무관한 자리에서 주어진 삶을 살다가 어느 순간 그 거대한역사적 수레바퀴에 매달려버린, 그래서 아버지라는 존재로부터